다양한 토론 교육 및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한국 사회 전반에 토론 문화를 확산하고자 합니다.
디베이트코리아는 토론 교육 보급을 위해 대학생 영어토론 연합동아리 DKI/DKF 개설, 구로구 종합사회복지관 방과후 교실 등을 운영하고,
한국 내 토론 문화의 확산을 위해 국민연금 신중년 청년 사회이슈 토론 아카데미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더 많은 정보 및 협력 문의는 아래를 통해 확인하세요.
한국 경제 올림피아드 (KEO)
한국 경제 올림피아드(KEO)는,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 부설고등학교가 주관하여 국제 경제 올림피아드(IEO)에 참가할 한국 대표를 선발하는 대회입니다. 한국 경제 올림피아드에서 1-5위를 차지한 참가자들은 국제 경제 올림피아드에 출전하여 각국의 대표들과 경쟁하게 됩니다.
디베이트코리아가 후원한 지난 2022 한국 경제 올림피아드(KEO)에서 선발된 한국 대표단은 7일간의 트레이닝 캠프를 거친 후 2022 국제 경제 올림피아드(IEO)에서 전원이 경제학 시험 최우수 및 개인전 은·동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대학생 안보토론 대회
대학생 안보토론 대회는 2022년부터 미래 안보 주역인 청년들이 함께할 장의 마련을 위해 육군사관학교가 20년 넘게 개최해온 대회로, 디베이트코리아가 후원한 2022년 대회에는 국내 사관학교 생도 90여명, 서울대,연세대 등 국내 41개 대학생 119명, 미국 버클리대 등 국외 8개 대학생 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21년만에 처음으로 디베이트코리아가 개발한 '정책 비교 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된 2022 대학생 안보토론 대회에서 디베이트코리아는 토론자 및 심사위원 대상 비교 토론 워크샵, 결승전 심사 등을 진행했습니다.
연세디베이트오픈(YDO) 세미나
연세디베이트오픈(YDO)은 대학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1학년부터 전 학년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로 토론하는 기회를 만들고, 열린 소통의 연세대학교를 만들기 위해 시작된 대회입니다.
본 대회를 통해 연세대학교 학생들은 대회 심사와 운영에 참여하여 토론 규칙, 논리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실제 토론 경기에서 사용하는 전략과 심사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디베이트코리아는 연세디베이트오픈에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중 토론 교육인 오픈 세미나 및 대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토론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국민연금 신중년 & 청년 세대공감 토론 아카데미
신중년 세대와 청년 세대가 모여 국민연금 지속 가능성, 청년 일자리, 저출산 고령 사회, 젠트리피케이션, 주거 등)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사회이슈토론단을 통해 국민의 정책 과정 참여를 장려하고 수요자 중심으로 공공서비스 제공 방식을 개선하고, 국민들에게 상향식 참여에 따른 성취감을 부여하였으며, 국가 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를 제고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신중년 참가자 약 20명, 대학생 참가자 약 30명, 국민연금공단 관계자 10명이 참석하였으며, 주 1회 모임을 가지며 전문가 설명회와 토론을 병행하며 진행되었습니다.
대학생 영어토론 연합동아리 DKI/DKF
DK Institution과 DK Fellows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이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논리적 스피치를 연습하며, 20여 개 대학 소속 영어토론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토론의 기본기, 논제 해석 등 토론의 기술 뿐만 아니라, 경제, 페미니즘, 미디어 등 의회식 토론에서 다루는 폭 넓은 주제를 다루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대학생들은 강의 이후 주어진 토론 논제를 상세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문하는 시간을 가지며(Case Study), 한 주제에 대해 다방면으로 생각하는 방법론과 본인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DKI는 전국대학생영어토론연합(KIDA)에 소속되어 있으며, KIDA는 현재 12개 대학 (이화여대, 한양대,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울대, 연세대, 한국외대, 서강대, 육군사관학교, 중앙대, 솔브릿지)에서 활발하게 디베이트 활동을 진행중입니다.
구로구 종합사회복지관 방과후 교실
디베이트코리아 소속 강사들과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은 매주 2시간 씩 구로구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방과후 토론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은 토론의 절차 및 형식, 그리고 핵심 주제들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국가의 정의, 민주주의 사회, 오늘날 지구촌 사회의 세계화 등의 주제에 대하여 논의하며 세계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는 토론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사업을 통해 디베이트코리아는 사회 취약 계층 학생들에게 토론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소득 계층 간 교육 격차를 완화 하였고 토론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서 생활 속 토론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